동영상으로 보는 살사밴드와 악기의 구성

살사라는 음악의 범위가 매우 넓어서 쉽게 정의하기가 쉽지는 않지만,

일단 처음 살사라는 용어가 쓰이기 시작한 1970년대 뉴욕의 "살사", 즉 "클래식 살사음악"을 기준으로 그 음악적 특성을 알아보자. 이번에는 너무 깊게 들어가지 말고 좋은 밴드의 음악을 감상한다는 느낌으로 가볍게 보았으면 한다.

일단 살사음악의 구성하는 매우 중요한 악기로 세가지를 이야기하는데 바로  "conga(콩가)", "Piano(피아노)", "Bass(베이스)"이다. 이것을 살사음악의 근간을 이루는 중요한 악기라고 해서 Basic Instruments 라고 불리운다. 

즉, 살사(음악)의 근간을 이루는 중요한 악기 = Basic Instruments =  Conga, Piano, Bass 인 것이다.



유명한 "Fania All Stars"의 Live at the chettah 이다. 살사음악의 태동과 관련해서 자주 나오는 것이 바로 이  chettah 클럽에서의 Fania All Stars 의 의 라이브 연주인데 유튜브에서 관련 동영상을 찾을 수 있었다. 참고로 곡명은 "Anacoana(아나코아나)"이다.

이제 본론으로 다시 돌아가서 연주하고 있는 살사밴드  Fania All Stas  의 연주모습을 보면 "Salsa Band"의 전형적인 구성 모습을 볼 수 있다.

앞쪽에  Vocal 있고 그 보컬들이 조그마한 라틴타악기를 들고 있다. 예를 들면, güiro(위도), claves(끌라베스),cowbell(카우벨), maracas(마라카스) 등이다. 그리고 그 옆으로  Conga(꽁가), Piano[혹은, Keyboard), Bass (혹은, electric bass) 가 위치하고 그 옆으로 Timbales(띰발레스) 나 Bongo(봉고) 등의 타악기가 위치한다. 그리고 그 뒤쪽으로  brass instruments 이 자리하고 있다.

다음은 유명 살사가수, Hector Lavoe 와 Fania All Stars 가 함께한다. 곡명은 "Mi Gente(미헨떼)"이다.

Hector Lavoe 에는 최근에 제니퍼 로페즈와 마크 안소니 부부가 "엘 깐딴떼" 라는 전기영화를 만들면서 더욱 많이 알려지고 있다. 이 영화도 한번 보고 싶은데 한국에는 수입되지 않은 모양이다.



다음에는 Puerto Rico 의 유명 살사밴드 El Grand Combo 의 연주장면을 감상하자.
감상하면서 중간중간 악기들의 배치를 눈여겨 보면 좋겠다. 참고로 곡명은 Jujer Celosa (무헤르 셀로사)이다.


참고로 위에 첨부한 모든 동영상은 모두 70년 초중반의 라이브를 촬영한 것들이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