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1"은 뭐고 "On2"는 뭐지?

여기서 잠깐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고 가는 것이 좋겠다.

요즈음 들어 부쩍 살사를 즐기는 사람들 중에 On1이니 On2니 하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도대체 이게 무슨 소리인가? On1이니 On2니 하는 이야기를 하기전에 정확이 이것이 무엇을 뜻하는지 간단하게 정리하고 가자.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Break steps on1 and On5 = "On1" 
Break steps on2 and On6 = "On2"  
이다.

원래 On1 이나 On2 니 하는 용어는 살사의 중요한 동작 중에 Basic Step을 전후로 하고 Cross Body Lead 를 직선으로 하는 (이것을 slot 에서 춘다고 한다. slot 은 좁고 길다란 홈을 말한다. 즉, 춤을 추고 있는 댄서들의 동선이 좁고 길다란 홈과 같다는 뜻이다.) 북미 스타일의 살사에서 나오는 말이다.

쿠반스타일 살사인 카지노나 꿈비아 스타일의 살사나 등에서는 slot 에서 춰야 된다는 고정관념이 없지만 북미 스타일의 살사에서는 처음 초급시간부터 slot에서 추어야 한다는 것을 매우 강조한다. 특히 기본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선생님들이 그런 경우가 많고 . 이 slot을 꽉차고 깔끔하게 쓰는 것이 또한 고수의 평가하는 하나의 기준이 되기도 한다.

즉, 원래 On1/ On2는 살사의 모든 스타일을 구분할 수 있는 용어가 아니라 북미스타일의 살사에서 동부지역을 대표하는 New York Style과 서부지역을 대표하는 LA Style을 Break Step을 밟는 템포를 가지고 구분하던 방식이었던 것이다.

하지만 특히 북미지역 살사에 영향을 많이 받는 우리나라 같은 경우에는 On1 / On2 가 살사스타일의 전부인 것 처럼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건 사실이 아니다.

하옇든 현재로는 전세계적으로 북미스타일의 살사가 점점 그 세를 더 얻어가는 중이므로 On1 / On2 의 논란에 전세계 여러 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 관련된 이야기는 다음에 조금더 진지하고 아카데믹하게 해보도록 하고 On1/On2에 대해서 조금더 쉽게 설명해보자.

아래의 설명은 북미스타일에 기준을 둔 설명이란 것은 자연스럽게 이해할 것이라고 본다.

첫째로 먼저 살사의 Basic Tempo 를 알아야한다. "살사"라고 불리우는 음악들은 대부분 기본 박자를 8박자로 하는 음악들로 1 2 3 4 5 6 7 8 으로 카운트 할 수 있다.

두번째로 살사를 커플로 출 경우의 Basice Step을 알아야 한다.
살사가 기본적으로 남녀가 마주보고 추기 때문에 서로 반대로 스텝을 해야하는데,
예를 들면 남자의 오른발이 앞으로 가면 여자의 왼발이 뒤로 가야하고
남자의 왼발이 뒤로 가면 여자의 오른발이 앞으로 가야한다. 그래야 서로 발을 밟지 않고 자연스럽게 춤을 출 수 있지 않겠는가.

북미 스타일의 살사에는 Basic Tempo 8박자 중에 앞뒤로 6번의 스텝을 계속해서 반복하는 데 이것을 Basic Step 이라고 한다.

쉽게 생각하면 두 사람이 서로 마주보고 제자리 스텝을 해도 상관없겠지만 일반적으로 살사의 Basic Step이라하면 두사람이 마주보고 앞으로 갔다고 뒤로갔다가를 반복하는 동작을 하면서 춤을 추게 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사실 이런 웅직임이 slot 이라는 모습을 만드는 큰 요소중에 하나이기도 하다.

이때 바로 Break Step 이라는 개념이 생기는데

남자든 여자든 한 방향으로 가다가 방향을 바꿀려면 조금 크거나 힘찬 스텝을 한번은 밟아주어야하겠다. 바로 이것이 Break Step 이고 이 스텝을 Basic Tempo 의 입장에서 봤을 때 "1과 5에 하면 On1" 이라 하고 "2와6에 하면 On2" 라고 한다.

사실 너무나 간단한 개념아닌가.

Break steps on 1 and on 5 in Basic tempo = "On 1"
Break steps on 2 and on 6 in Basic tempo = "On 2"

말 그대로 Definition 이다.

그리고 조금 더 깊이있는 이야기를 하자면(세계적으로 많은 논란이 있는 부분이기도 하지만), On1 과 On 2는 춤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거의 같은 춤이다. 즉, 별 차이가 없고 구별해 내기도 어렵다. 특히 북미스타일이 아닌 꿈비아 스타일이나 쿠반스타일을 선호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더욱 그렇다. (가제는 게 편이라고 하지 않는가?)

사실 On1 과 On 2에 대한 많은 논쟁은 이 춤을 추는 방식이, 즉 Break Step을 밟는 방식과 살사음악과 접목했을 때 생기는 일이다. 말하자면 음악이 없이 어떤 사람이 춤을 추는 모습만을 보고 On1 으로 추는 가 On2로 추는 가를 구별해 내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예를 들어 내가 New York Style 의 공통적인 몸놀림이나 느낌 등에 미루어 짐작해서, 혹은 LA Style의 전형적인 몸놀림이나 느낌 등에 미루어 짐작해서 On 1 인지 On 2 인지 짐작할 수 있겠지만 그 경우에도 여전히 New York Style 인지 LA style 인지를 추론해 낸 것일 뿐, 사실 On 1 / On 2 인지를 추론 한 것은 아니다.

사실 어떻게 보면 On 1 / On 2 란 용어는 용어자체의 정의만을 봤을 때는 Break Step을 밟는 방식을 Basic Tempo와 연관해서 설명한 방식일 뿐 사실은 Style을 설명하는 용어라고 보기 어렵다.

Style 측면에서 보면 오히려 New York Style, Puert Rico Style, LA Style, Japan Style, Frankie Martinez Style, Korean Style, Seoul Style, UK Style, Franch Sty\le 등이 더 적당한 표현이다.

그러면 참 이상하다. 거의 같은 춤인데 왜 On1 과 On2 사이에 논쟁이 생기고 On1을 하던 사람이 On2를 하면 어렵다고 하는 가? 결국 같은 춤인 것이 라면서 참 의문이 생길 만도 하다.

그건 사실 살사음악의 특성때문에 그렇다. 그 이야기는 연재 중에 다룰 예정인데 조금 긴 이야기가 될 것 같다. 러니 지금으로서는 On1 / On2 용어의 정의만을 기억하고 초보자는 On2 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리고 On2 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New York Style 와 동격의 단어로 쓰인 다는 것도 알아두면 좋겠다.

그래도 미심쩍어 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동영상을 하나 첨부한다. 여러분이 영어도 모르고 살사음악의 베이직 템포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면 동영상 속의 춤이 On1 인지 On2 인지 어떡게 구별할 것인가?

혹시 On 2 혹은 On 1 만을 아는 사람은 동영상의 소리를 무음시키고 나름대로 자기가 아는 템포를 붙여보라. 정확하게 들어맞지 않는가? (처음부터 40초까지만 테스트 해보라~)






티스토리 툴바